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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처리방침

안양저축은행은 개인정보보호법 제30조 및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 27조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 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고객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처리방침 수립·공개 합니다.

제 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당행은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 1. 금융거래(주) 관계 관련
    • 금융거래와 관련하여 신용조회회사 또는 신용정보집중기관에 대한 개인신용정보의 조회, 금융거래 관계의 설정 여부의 판단, 금융거래 관계의 설정, 유지, 이행, 관리,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 처리 및 법령상 의무이행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주)금융거래라 함은 은행업무(여신, 수신), 겸영업무(방카슈랑스, 체크카드 등), 부수 업무(대여금고 등)와 관련된 거래를 의미합니다.

  • 2. 상품 및 서비스 홍보 및 판매 권유
    고객 만족도 조사를 통한 신규 서비스 개발 및 맞춤 서비스 제공,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및 광고의 게재, 서비스의 유효성 확인, 경품지급, 사은행사 등 고객의
    편의 및 참여기회 제공, 접속빈도 파악, 회원의 서비스이용에 대한 통계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 3. 회원 가입 및 관리
    회원가입, 회원제 서비스 이용, 제한적 본인 확인제에 따른 본인확인, 개인식별, 부정이용방지, 비인가 사용방지, 가입의사 확인, 만14세 미만 아동 개인정보 수집 시 법정대리 인
    동의여부 확인, 추후 법정 대리인 본인확인, 사고조사, 분쟁해결, 민원처리 및 고지 사항 전달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 4. 온라인 거래 관련 목적
    전자금융거래법 제21조, 제22조에 의해 전자금융거래의 내용 추적 및 검색, 보안정책 수립용 통계 자료로 활용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제2조 (개인정보 보유 현황 및 수집방법)

  • 1. 금융거래와 관련한 개인(신용)정보는 수집·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금융)거래 종료 일까지 제1조의 이용목적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단, 금융거래 종료일 이후에는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 및 당행의 리스크 관리업무만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금융)거래 종료일이란 당행과 거래중인 모든 계약(여·수신, 내·외국환, 카드 및 제3자 담보제공 등) 해지 및 서비스(대여금고, 보호예수, 외국환거래지정, 인터넷뱅킹 포함 전자금융거래, 멤버십 등)가 종료한 날을 뜻합니다.
  • 2. 개인(신용)정보의 조회를 목적으로 수집된 개인(신용)정보는 수집·이용에 대한 동의일 로부터 고객에 대한 개인(신용)정보 제공, 조회 동의의 효력 기간까지 보유·이용됩니다. 단, 개인(신용)정보 제공·조회 동의의 효력 기간 종료 후에는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및 법령상 의무이행만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 3. 상품 및 서비스 홍보 및 판매 권유 등과 관련한 개인(신용)정보는 수집·이용에 관한 동 의일로부터 동의철회일까지 보유·이용됩니다. 단, 동의 철회일 후에는 제1조의 목적과
    관련된 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만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 4. 회원 가입 및 관리 목적으로 수집된 개인(신용)정보는 고객의 회원 가입일로부터 회원탈퇴일까지 보유·이용됩니다. 단, 회원 탈퇴일 후에는 제1조의 목적과 관련된 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 만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 5. 온라인 거래 관련한 개인(신용)정보는 전자금융거래법 시행령 제12조에서 정하는 기간까 지 보유·이용됩니다.

제3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 1. 당행은 원칙적으로 고객의 개인정보를 제1조에서 명시한 목적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고객의 사전 동의 없이는 본래의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단, 다음의 각 호의 경우에는 고객 또는 제3자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을 때를 제외하고는 개인정보를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하거나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 1) 고객이 사전에 제3자 제공 및 공개에 동의한 경우
    • 2)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 3) 고객 또는 그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고객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 4) 통계작성 및 학술연구 등의 목적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는 형태로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 5) 수사 목적으로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 2. 개인(신용)정보는 제공된 날로부터 동의 철회시 또는 제공된 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보유. 이용됩니다. 동의 철회 또는 제공된 목적 달성 후에는 위에 기재된 이용목적과
    관련 된 금융사고 조사, 분쟁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 이행을 위하여 필요한 범위 내에서만 보유. 이용됩니다.
  • 3. 당행은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제3자 제공
    제공받는자 이용목적 제공정보 보유기간
    한국은행 국고금 납부 개인식별정보 거래종료후 5년
    금융결제원 CMS, 자기앞수표, 지로, 내국환, 공동망(타행환, 전자금융)업무 등 개인식별정보
    금융거래정보
    금융감독원 상시감시 및 검사를 위한 여신(수신)거래 관련 자료 집중
    신용보증재단 햇살론 보증 및 업무지원
    한국신용정보원 신용정보집중 개인식별정보
    개인신용정보
    금융거래정보
    상호저축은행중앙회 금융거래를 위한 전산시스템 활용
    서울신용평가정보㈜ 신용정보 수집 및 신용평가
    코리아크레딧뷰로㈜
    NICE신용평가정보㈜

제4조 (개인정보처리의 위탁)

  • 1. 당행은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별첨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 2. 당행은 위탁계약 시 개인정보보호법 제25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 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 3.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 4. 당행은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위탁
    제공받는자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제공정보 비고
    ㈜가람감정평가법인 감정평가업무 소유자명, 담보물건 주소 등  
    ㈜온누리감정평가법인 감정평가업무 소유자명, 담보물건 주소 등
    ㈜나라감정평가법인 감정평가업무 소유자명, 담보물건 주소 등
    법무사김정갑사무소 등기 대리업무 소유자명, 담보물건 주소 등
    법무사김정자사무소 등기 대리업무 소유자명, 담보물건 주소 등
    정현법무사사무소 등기 대리업무 소유자명, 담보물건 주소 등
    인석법률사무소 등기 대리업무 소유자명, 담보물건 주소 등
    법무법인 명진 법률자문, 소송대리 소송과 관련된 개인정보 등
    법무법인 지주 법률자문, 소송대리 소송과 관련된 개인정보 등
    법무법인 한결 법률자문, 소송대리 소송과 관련된 개인정보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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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성현 법률사무소 법률자문, 소송대리 소송과 관련된 개인정보 등
    법무법인 현암 법률자문, 소송대리 소송과 관련된 개인정보 등
    행복마루 법률사무소 법률자문, 소송대리 소송과 관련된 개인정보 등
    베리타스 종합법률사무소 법률자문, 소송대리 소송과 관련된 개인정보 등
    법무법인 TOP 법률자문, 소송대리 소송과 관련된 개인정보 등
    미래신용정보㈜ 전입세대조사 성명, 생년월일
    ㈜무궁화신탁 신탁 및 공매업무 성명,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등
    아시아신탁㈜ 신탁 및 공매업무 성명,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등
    우리자산신탁㈜ 신탁 및 공매업무 성명,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등
    교보자산신탁㈜ 신탁 및 공매업무 성명,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등
    우리은행 대출모집업무 성명,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등
    수협은행 대출모집업무 성명,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등
    대구은행 대출모집업무 성명,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등
    동아송강회계법인 외무감사업무 여수신 잔액
    세무법인 예산 세무조정
    에스원 경비용역 성명, 연락처, 지문정보
    서울보증보험 신원보증보험 가입 성명 , 주민등록번호, 소속, 직위
    샘병원 임직원 건강검진 성명, 생년월일, 연락처
    삼성생명 퇴직연금 가입 및 처리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등
    KG에듀원 교육 및 연수 성명, 생년월일, 연락처
    상호저축은행중앙회 저축은행 통합금융정보시스템(IFIS)
    전산서비스 이용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등

제5조 (고객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 1. 고객은 당행에 대해 언제든지 개인정보 열람/정정/삭제.처리정지 요구 등의 권리를 행사 할 수 있습니다.
  • 2.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당행에 대해 개인정보보호법 시행령 제41조제1항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당행은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 3.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고객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 4.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 제5항,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고객의 권리가 제한 될 수 있습니다.
  • 5. 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 6. 당행은 고객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 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
  • 7. 고객은 당행에 대하여 자신의 개인정보 처리의 정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음 각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당행은 해당 사유를 고객에게 알리고,
    처리정지 요구를 거절할 수 있습니다.
    • 1)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 2)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 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 3)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고객과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고객이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

제6조(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당행은 금융거래의 설정·유지·이행·관리 및 상품서비스의 제공을 위한 필수정보 및 선택정보를 다음 각 호와 같이 수집하고 있습니다.

  • 1. 필수적 정보
    • 1) 공통정보 : 성명, 고유식별정보, 국적, 직업, 주소, 전자우편, 전화번호 등 연락처
    • 2) 금융거래정보 : 상품종류, 거래조건(이자율, 만기, 담보 등), 거래일시, 금액 등 거래설정 및 내역 정보 등
    • 3) 신용평가를 위한 정보(여신거래에 한함) 신용능력정보 : 재산, 채무, 소득의 총액, 납세실적 등
      신용도판단정보 : 연체, 대위변제, 대지급, 부도, 관련인 발생사실 등
    • 4) 기타 금융거래의 설정·유지·이행·관리를 위한 상담, 채권관리 등을 통해 생성되는 정보 등
  • 2. 선택적 정보
    • 개인식별정보 외에 거래신청서에 기재된 정보 또는 고객이 제공한 정보주거 및 가족사항, 거주기간, 세대구성, 결혼여부 등
  • 3. 전자금융거래법에 따른 수집 정보(온라인 거래에 한함)
    • 가. 전자금융거래의 내용 추적 및 검색 : 고객 ID, 접속 일시, IP Address, HDD Serial, MAC Address 등
    • 나. 보안정책 수립용 통계 자료 : 개인방화벽 설정, 운영체제 종류, 운영체제 주요 보안패 치 여부, 방화벽 설정, 원격접속 설정, 브라우저 버전, 키보드 타입 등
  • 4. 당행은 고객의 사생활을 침해할 우려가 있는 민감 정보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수집하지 않으며, 필요한 경우 고객의 별도 동의를 받아 수집하고 동의 목적을 위해서만
    제한적으로 이용합니다.
  • 5. 수집방법
    • 1) 당행 영업점에 내방한 고객으로부터 직접 수집
    • 2) 홈페이지, 서면양식, 팩스, 전화, 상담 게시판, 이메일, 응모내역, 배송요청 등
    • 3) 생성정보 수집 툴을 통한 수집
    • 4) 고객센터의 문의사항을 통한 수집

제7조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 운영 및 거부 관련사항)

당행은 고객께서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상태에서 사용자 인증을 위하여 ‘쿠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쿠키는 이용자 사이트에 대한 기본 설정정보를 보관하기 위해 해당 웹사이트가 사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 전송하는 소량의 정보입니다. 쿠키 이용에 대한 선택권은 고객이 가지고 있습니다. 고객님의 웹 브라우저에서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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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조 (개인정보의 파기)

  • 1. 당행은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 다음 각호의 사유가 없는 한 지체 없이,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
    하게 되었을 때에 다음 각 호의 사유가 없는 한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 정되는 날로부터 지체 없이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 1) 신용정보집중기관 또는 신용조회회사가 신용정보의 집중관리.활용 또는 개인의 신용도등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인신용정보를 보유하는 경우(보유기간에 한함)
    • 2) 신용정보회사 등이 민·형사상의 책임 또는 시효가 지속되거나 분쟁의 입증자료로서 개인신용정보를 보유하는 경우
    • 3) 상법 제33조 등 법령에 따라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
    • 4) 기타 이와 유사한 정당한 사유가 있는 경우
  • 2. 개인정보가 기록된 출력물, 서면 등은 파쇄 또는 소각의 방법으로 파기하고, 전자적 파일 형태의 개인정보는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하는 방법으로 파기합니다.

제9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당행은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 각 호와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 1. 개인정보의 암호화
    고객의 개인정보는 비밀번호는 암호화 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 수 있 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 하거나 파일 잠금 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2.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당행은 키보드 입력 값에 대한 해킹방지를 위한 키보드 보안장치를 설치 및 운영하고,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는 등 기술적, 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 3. 개인정보처리시스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 차단시스템을
    이용 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 4.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제10조(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

당행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변경 및 시행의 시기, 변경된 내용을 지속적으로 공개하며, 변경된 내용은 고객이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변경 전,후를 비교하여
공개합니다.

제11조(임직원의 개인정보 처리)

당사 임직원의 개인정보 처리 역시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규정이 준용됩니다.

제12조(권익침해 구제방법)

고객은 개인정보 침해로 인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 당행 고객센터 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안양저축은행(www.anyangbank.co.kr / 031-441-4141)
  •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www.kopico.go.kr / 1833-6972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민사적해결)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정부서울청사 4층
  •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privacy.kisa.or.kr / (국번없이) 118)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운영
    주 소 : 전남 나주시 진흥길9 (빛가람동 301-2) 3층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대검찰청 사이버수사단 : (www.spo.go.kr / (국번없이) 1301)
  •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 (cyberbureau.police.go.kr / (국번없이) 182)

제13조(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운영)

  • 1. 당행은 아래와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하고 있습니다.
    • 1)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근거·목적 : 당행의 시설안전·화재예방
    • 2) 설치대수, 설치위치, 촬영범위 : 영업장 내부전체 및 건물 외부등 주요시설물을 촬영범위 본점 63대, 지점 15대 설치
    • 3) 관리책임자, 담당부서 및 영상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자 : 본점 : 총무팀장, 지점 : 지점장
    • 4) 영상정보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처리방법 - 촬영시간 : 24시간 촬영
      • - 보관기간 : 촬영시부터 12개월 (1년)
      • -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 별도의 영상정보실에 보관·처리
    • 5) 영상정보 확인 방법 및 장소 : 관리책임자에 요구
    • 6) 고객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 개인영상정보 열람·존재확인 청구서로 신청하여야하며, 고객 자신이 촬영된 경우 또는 명백히 고객의 생명·신체·재산 이익을
      위해 필요한 경우에 한해 열람을 허용함
    • 7) 영상정보 보호를 위한 기술적·관리적·물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 접근통제 및 접근권한제한, 영상정보의 안전한 저장·전송기술 적용, 처리기록 보관 및 위·변조
      방지조치, 보관시설 마련 및 잠금장치 설치 등

제14조(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당행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고객 의 불만 처리 및 피해 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성명 : 이돈오
    직 책 : 준법감시인
    연락처 : 031-463-7884